메뉴 건너뛰기

Sub Promotion
  • Sep 02, 2016
    학교이름
    Concordia Theological Seminary
    학교주소
    6600 N Clinton St, Fort Wayne, IN 46825
    지역
    IN
    연락처
    260-452-2100
    웹사이트
    http://www.ctsfw.edu/

안녕하세요. 

 

2016년 9월, 현제 컨콜디아 신학교 한인 총무를 맡고 있는 이필립 목사입니다. 

 

 

컨콜디아 한인 학생들을 대표해서 간단하게 학교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컨콜디아는 동부 인디에나 주에 위치한 신학교 입니다. 

보수적인 신학을 지향하는 Lutheran  신학교 입니다. 

 

한인 학생들은 모두 Ph.D 과정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현제는 Ph.D 과정이 선교학 (Missiology) 만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조만간에 다른 과정도 개설할 예정입니다. 

개설이 되면 이것도 곧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는 

http://www.ctsfw.edu/

입니다. 

 

한인 학생회 홈페이지는 

http://cafe.daum.net/ctsfw

이구요, 다음에서 컨콜디아 한인 학생회를 검색하셔도 찾으실 수 있으십니다. 

까페에는 학교 커리큘럼과 특징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현제는 저를 포함해서 4명의 한국인 Fulltime regident student 가 있으시구요. 

그 외에도 버지니아, 켄터키, 인디에나 폴리스 그리고 각 국의 여러 나라에서 한국분들이 수업을 들으러 오고 있으십니다. 

지난 해 까지만 해도 열 분 남짓하게 많은 분들이 학교에 계셨는데 이번에 대거로 졸업을 하시는 바람에 학생 수가 조금 줄어 든 느낌이 듭니다. 

지난 여름 방학 기간 중에 Director 교수님과 식사를 하면서 한인 학생들이 장학금이 없어서 요즘 지원을 안 하는 것 같다고 약간 우는 소리를 했더니 교수님께서 앞으로 더 많은 장학 혜택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2014년 가을부터 지금까지 제가 컨콜디아를 경험하면서 느낀 장점들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모든 Ph.D 학생에게 50%의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한인 학생들에게는 그 이외에도 조금 더 장학 혜택이 주어집니다.) 

2. Ph.D 선교학을 지원하는데 선교학에 관련된 Master Degree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M.Div 이상 학력이 있으시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 대신 타 학교에 비해 코스웍이 길었던 단점이 있었으나 ATS에서 준하는 기준에 맞추기 위해서 현제는 코스웤 과정도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당연히 학비도 절약이 되겠지요??ㅋㅋ)

3. 쿼터제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다른 학교의 박사과정보다 빠르게 코스웤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공부하시는 분에 따라 각각 상황에 맞춰서 운영이 가능하십니다. 보통 한 쿼러에 2개의 레귤러 수업과 2개의 인텐시브 수업이 열립니다. Fulltime regident sudent의 경우에는 이 중에 3개의 수업을 듣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타 지역에서 수업을 들으시러 오시는 분들은 인텐시브만 들으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각각 사정에 맞춰서 코스웤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학교 전반적인 분위기가 한국학생에게 상당히 호의적입니다. (일단 한국 학생들의 비중이 다른 학교에 비해 많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호감과 호기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최대한으로 과정을 마무리 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encourage하는 분위기 입니다. 공부하기에는 최적의 조건이죠..)

5. 자녀분들의 학교 교육에 있어서 최고의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단 소속의 초.중,고등학교가 있어서 컨콜디아 세미나리 학생에 한해서 장학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Preschool부터 시작해서 사립학교에서 최고의 교육과 신앙 교육이 이루어 집니다. 많은 분들이 컨콜디아에서 공부하시면서 가장 만족해 하시는 부분도 역시 교육 부분입니다.) 

 6. 찾아보면 주변에 사역지도 많이 있습니다. (조금 멀긴 하지만 사역에 대한 열의만 있다면 충분히 사역지도 찾을 수 있습니다. 컨콜디아가 있는 Fort Wayne 지역에는 현제 4개의 한인교회가 있고 그 중에 한 두 교회에서는 부교역자를 두고 있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하나구요. 그 이외에도 1시간 30분 정도 가면 오하이오 톨레도 쪽으로도 한인 교회들이 있고, 조금 더 2시간 정도 나가면 인디에나 폴리스에도 한인교회들이 있습니다. 조금만 더 나가면 시카고 쪽으로도 사역지는 얼마든지 열려있습니다.)

7. 사역지 뿐 아니라 많은 분들이 한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간단한 잡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몇 몇 목사님, 사모님들께서 주변 한인 식당이나 뷰티샵, 옷 가게 등에서 일을 하고 있으십니다. 

 

그 이외에도 장점은 참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보수적면서도 탄탄한 신학에 기반한 선교학을 공부하고 싶은 열망이 가득한 분이라면 저는 컨콜디아 신학교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이쪽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한인 학생회 총무를 맡고 있는 동안에는 최선을 다해서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락처: 이필립 (phillip.lee@ctsfw.edu)

제목 날짜
Concordia Theological Seminary 컨콜디아 신학교 Ph.D 과정을 소개합니다   2016.09.02
뉴올리언즈 신학교 목회학 박사과정 모집   2016.04.11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